즐겨찾기 추가
2024.06.14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광양시, 잔류농약 국제 비교숙련도평가(FAPAS) 2년 연속 우수성 입증

- 잔류농약 분석 능력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
2024. 06.11(화) 16:33확대축소
[광양/사회]정순이 기자 =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은 지난 4월 영국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주관한 ‘2024년 잔류농약 국제 비교숙련도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서 2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

‘잔류농약 국제 비교숙련도평가’는 전 세계 기관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토양, 중금속, 미생물 등 분야에서 분석기관의 정확성을 비교하는 농·식품 분석능력 평가이다.

본 평가에서 전 세계 39개 분석기관에 동일한 시료(고구마 퓨레)를 제공하고, 분석기관이 시료를 분석해 분석값을 제출하면 모든 연구기관의 표준점수(Z-Score)를 산출하고 분석값이 ±2 이내면 분석능력을 신뢰할 수 있다고 인정받는다.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은 14개 농약성분 모두 ’만족‘ 등급을 받았다.

지난 2019년 1월부터 농산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가 시행됨에 따라 농산물 잔류농약 규제가 강화되고 안전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은 LC-MS/MS 등 주요 잔류농약분석장비 39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농산물에 대한 463종의 잔류농약분석이 가능하다.

잔류농약분석은 광양시에 주소지와 농지를 두고 영농에 종사하는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로컬푸드 출하 전 검사의 경우 무료 분석이 가능하다.

잔류농약분석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출하 7~14일 전에 농산물(0.5~1kg)을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광양시 광양읍 서천변로 177 과학영농관 3층) 또는 관내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 분석의뢰서와 시료를 제출하면 된다.

김동훈 작물환경팀장은 “지역 내 생산·유통 농산물의 잔류농약분석과 농산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홍보를 통해 부적합 농산물 유통을 사전에 방지하고 광양시민의 먹거리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잔류농약분석 관련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로 문의하면 된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양시, ‘광양용강도서관’ 건강한 삶의 기반이 되는 공간으로 거듭나다
광양시, 2024년 시민과의 대화 건의사항 검토보고회 개최
광양시, 잔류농약 국제 비교숙련도평가(FAPAS) 2년 연속 우수성 입증
광양시, 구봉산 명소화 사업(체험형 조형물 설치) 디자인 설문조사 실시
광양시, 공직자 매실 수확철 ‘농촌 일손돕기’ 적극 나서
광양시, 감사 지적사례 재발방지를 위한 보조금 교육 실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농번기 매실농가 일손 돕기 나서
광양시, 민원실 비상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 실시
광양시, 정인화 광양시장 「광양 감동데이」 열고 시민 목소리에 답해
광양시, 중증장애인 자립 돕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확장 이전
광양상공회의소, 여수고용노동지청 피해근 지청장 초청 특강 개최
광양시, 정인화 광양시장 도심지 열환경 개선 현장 찾아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