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4.02.22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전남도, 국내 첫 대규모 해상풍력단지서 연구․기술 개발

-낙월블루하트(주)와 업무협약…국가기술 경쟁력 제고 기대-
2023. 03.21(화) 17:01확대축소
[전남/사회]문근미 기자 = 전라남도는 국내 첫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로 조성 중인 영광 낙월 해상풍력단지에서 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될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위해 21일 도청 정약용실에서 낙월블루하트(주)와 업무협약을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 강현재 낙월블루하트(주) 대표이사, 문채주 에너지밸리산학융합원장, 임한규 목포대 산학협력단장, 이기윤 녹색에너지연구원 풍력해양연구실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전남도와 낙월블루하트(주)는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하는 영광 낙월해상풍력단지를 공동 연구․실증기지로 활용해 해상풍력 관련 연구 및 기술개발을 하고 축적한 공공데이터를 국가자원으로 확보해 국가기술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전남도는 해상풍력 관련 연구․기술개발 및 실증에 힘쓰고 전문인력 양성 현장교육 등 관련 산업 연계를 추진한다. 낙월블루하트(주)는 발전단지 시공․운영 중 전남도를 비롯한 관련 연구기관과 함께 공동연구를 추진하면서 연구․기술 개발에 필요한 현장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

강현재 대표이사는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로, 국내에서 가장 빠르게 추진하는 영광 낙월해상풍력 사업이 에너지 대전환 시대 글로벌 해상풍력 생태계 구축과 국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험 가치를 공유하는 장으로 활용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창환 부지사는 “해상풍력산업 선두주자인 영광 낙월 해상풍력단지 조성 과정에서 나오는 연구․기술 및 실증 데이터는 해상풍력산업 발전의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연구․기술 개발을 비롯해 제도 개선, 기반시설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 앵커기업 유치 및 주민 수용성 확보에도 총력을 다해 대한민국 해상풍력산업의 성공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영광 낙월해상풍력단지는 올해 상반기 착공해 영광 낙월면 안마도와 송이도 해상에 조성하는 총 시설용량 365MW의 국내 첫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다. 2026년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남도, 도민 건강권 확보 ‘필수의료정책’ 추진 박차
전라남도의회, 지역 수련의들 사직서 제출 집단행동에 자제 호소
전남도, 전남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개소
전남도의회, 국립목포해양대-인천대 통합결정 철회 요구 성명서 발표
(재)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2024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지원자 모집
전라남도의회, 이현창 도의원 전라남도 ‘출생수당’ 도입 적극 환영
전남도, 남부권 광역관광개발계획 성공 머리 맞대
전남도,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 총력
전남도의회, 박형대 도의원 ‘농어촌공사 농지임대수수료 폐지 촉구’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싱그러운 봄의 시작 광양 매화축제 여행상품 판매
전남도, ‘글로컬대학’ 추가 지정 힘 모은다
전남도, 출생수당 도입 학령기까지 양육지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