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2.10.05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광양시,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장비 연내 보급

- 독거노인·중증장애인 대상, 총 1,154대 연내 설치 추진 -
2022. 08.11(목) 16:33확대축소
[광양/사회]정순이 기자 = 광양시는 독거노인 및 중증장애인의 댁내 화재, 낙상, 건강상 응급상황 등 발생 시 이를 실시간으로 소방서(119) 등과 연계해주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장비 1,154대를 연내에 보급한다.

차세대 댁내장비는 최신 사양의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감지기(심박·호흡), 조도·습도·온도감지센서 및 태블릿 PC 기반의 통신단말장치(게이트웨이) 등 최신 ICT 기술을 전면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2008년부터 운영해온 기존 댁내장비는 현재 724가구에 설치돼 있으며 화재·가스감지기와 전화기 형태의 통신단말장치(게이트웨이) 방식으로, 그동안 노후화되고 오작동이 잦아 최신장비로 교체가 필요한 실정이다.

시는 이를 전면 교체하고 나머지 430가구는 신규 대상자를 발굴해 보급할 계획으로, 지난 7월부터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번 장비는 스스로 응급 전화를 하기 어렵더라도 장비의 다양한 감지기(센서)들이 24시간 대상자의 댁내활동, 심박·호흡, 수면시간 등을 확인하고 화재, 낙상 등 응급상황에서 119 구호 조치가 가능하도록 자동 연결하는 등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디지털 기술을 통해 비대면으로 돌봄이 가능해진다는 측면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전망이다.

신청자격은 실제로 혼자 사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으로서 ①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해당하는 치매 또는 치매 고위험군 ②지자체의 장이 생활여건,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 ③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상시 안전확인이 필요한 자 및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로 독거, 취약가구, 가족의 직장·학교생활 등으로 상시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이다.

서비스를 희망하는 독거노인이나 중증장애인 또는 그 보호자는 읍면동사무소, 수행기관(광양노인복지관), 장애인활동지원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하태우 노인장애인과장은 “이번 차세대 댁내장비 보급을 통해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이 집안에서 더욱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돌봄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대면 돌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양시, ‘광양읍 내우마을만들기사업’ 준공
광양시, 경전선 KTX 광양역 정차 건의
광양시, 정인화 광양시장 직원과 격의 없는 소통 행보 ‘눈길’
광양시, 제18회 광양전통숯불구이축제 설렘과 기대로 분위기 고조
광양시, 애경특수도료㈜와 100억 원 투자협약 체결
광양시, 공공하·폐수처리장 태양광 발전설비 확대 ‘탄소중립’ 구현
광양시, 이색적인 세계문화 행사로 ‘국제 문화페스티벌’ 팡파르
광양시, 구봉산 관광단지 지정·조성계획안 보고회
광양시, 2023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
광양시, 두 바퀴로 수놓은 아름다운 섬진강자전거길
광양시, 주순선 광양시 부시장 급수 시설 현장 점검
광양시, 2022년 제1회 광양축제위원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