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1.29(금) 11:16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여수소방서, 추석연휴 음식물 취급시 화재주의....
2020. 09.15(화) 21:45확대축소
[여수/소방] = 추석연휴기간은 유동인구가 많고 들뜬분위기에 편승하여 안전불감증이나 부주의 등 안전관리 소홀로 인해 화재발생 우려가 높다.


소방청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15년~’19년) 추석연휴기간 전국에서 1,440건(평균 288건)의 화재로 사상자 79명(사망 8, 부상 71)과 재산피해 128억원이 발생하였다.


명절기간 주 생활시설인 주거시설에 대한 화재가 34.6%로 평상시 27.0% 대비 7.6% 증가하였고, 화재원인 또한 음식물 조리 등에 의한 화재가 20.2%로 평상시 13.5% 대비 6.7% 증가된 부주의가 원인으로 분석됐다.


명절연휴에는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이 가족과 함께 주거시설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이에 따라 추석 음식 등을 준비하면서 음식물을 조리할 때나 불씨, 불꽃 등 화원 방치, 담배꽁초 취급 등에 대한 사소한 부주의가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주택에서 각종 음식물을 조리할 때는 자리를 비우지 말고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식용유를 사용하다가 불이 붙으면 당황하지 말고, 가스를 차단한 후 온도를 낮추고 튀김용기보다 큰 뚜껑을 사용하여 용기를 덮으면 불은 꺼진다. 주변에 불이 붙었을 경우에는 소화기를 사용해 진화하면 된다.


  주택에 대한 소방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화재발생 사실을 알려 대피를 도와주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초기화재를 신속히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를 설치해야 하고, 화기취급시설 점검․정비 및 화재위험요소 제거 등 안전환경 조성과 화재경각심 고취가 필요하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여수소방서, 추석연휴 음식물 취급시 화재주의....
여수소방서, 비대면(untact) 휴양시설 안전관리는 이렇게.....
순천소방서, 아파트 고가사다리 전개훈련 및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추진에 나서
순천소방서, 공동주택 소방차 전용구역 단속 대상은?
[기고문]습관적으로 다리 꼬고 앉아 있으면 나도 몰래 찾아오는 이것
[기고문]투자유치로 앞당긴 500만 관광시대 珍島
[독자투고] 가정폭력은 가정 문제? 엄연한 범죄 행위!
순천소방서,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로 우리의 안전 확보
[기고문]청암대 총장, 하루아침에 강제추행 가해자로 낙인찍힌 굴레 벗어나길
[기고문]국가는 왜 ‘벼랑 끝 자이니치리더’ 청암대 K 전 총장을 외면하고 있는가?
새 학기 학교폭력, 관심이 필요합니다.
[기고문]생활 속 작은 관심이 외양간을 지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