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6.29(월) 10:45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제8대 순천시의회 전반기, 시민 행복 위한 의정 펼쳐

- 시민에게 힘이 되는 정의로운 의회의 역할 다해 -
2020. 06.25(목) 21:04확대축소
[순천/의회] =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 2018년 7월 출범했던 제8대 순천시의회(의장 서정진)가 전반기 의정활동을 마무리 했다. 서정진 의장을 중심으로 ‘시민에게 힘이 되는 정의로운 의회’라는 기조 아래, 시민을 위한 일이라면 경중을 가리지 않고 대의·의결·입법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이행했다.


순천시의회는 지난 2년 동안 정례회 5회, 임시회 15회 등 총 224일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조례안 260건을 비롯해 총 438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입법 활동도 활발하여 의원발의 안건이 96건에 이른다. ▲순천시 고령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조례안 ▲순천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순천시 보호관찰 대상자 사회복귀 지원에 관한 조례안 ▲순천시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23건은 의원 발의로 조례가 처음 만들어졌다.


시정 질문도 다양했다. 4차례에 걸쳐 총 28명의 의원이 135건의 질문을 했다. 민생분야와 지역현안에 중점을 두고 시정 전반에 대해 문제점은 개선될 수 있도록 하며 건설적인 대안 제시도 잊지 않았다.


제228회 정례회와 제237회 정례회에서는 순천시 행정 전반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758건의 시정·개선 요구사항과 37건의 수범사례를 발굴하며 합리적인 문제 제기를 통해 미흡한 행정은 보완토록 했다.


시민들의 민원 처리와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방문도 활발했다. 현장방문 153개소. 이를 통해 해당 사업의 적정성과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개선을 촉구하여 현장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되도록 했다.


다양한 분야에 걸친 토론회와 간담회도 개최했다. 공동주택 공급정책 토론회, 농민수당 실현 토론회, 학교 밖 청소년 및 대안교육기관 지원 활성화 간담회, 지역서점 관계자 간담회 등 시민들이 궁금해 하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으며 시민과 함께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대의 기관으로서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도 충실히 수행했다. 지난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으로 온 국민이 ‘No 아베’를 외치던 그때, ‘국제 질서에 반하는 일본 정부의 비상식적인 경제조치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시민과 함께 일본의 비이성적인 행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KBS 순천방송국 폐쇄 조치에 대해 비상경영계획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지적하며 사태해결을 촉구하며 걱정과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 2년 동안 촉구 건의안 및 결의안 발의도 활발히 이루어 졌다. ▲남해고속도로 순천만IC 통행료 폐지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 총 23건의 시민생활과 밀접한 건의안 및 결의안을 채택하며 실질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 총 27건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순천시 정책에 대한 대안과 견제, 지역민의 민의를 담아 순천시에 전달했다.


순천시의회에는 6개의 특별위원회와 2개의 연구모임이 있다. 이를 통해 지역현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오롯이 담아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여순사건특별위원회는 그동안 외면당했던 여순사건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등 다양한 노력들을 펼쳐왔으며, ‘여순사건 민간인 희생자 무죄 판결’이라는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순천시의회는 그동안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시민에게 힘이 되는 정의로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앞으로도 순천시의회는 순천시와 건강한 견제와 협력의 동반자로 28만 순천시민의 행복을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순천시, 낙안읍성 주민 안전교육 및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순천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업무보고
제8대 순천시의회 전반기, 시민 행복 위한 의정 펼쳐
순천시, 수산자원 보호 위해 건간망어업 자제기간 운영
순천시 상사면, ‘행복나눔 감자’ 수확해 나눔 실천
성가롤로병원, 골든타임 중요한 급성기뇌졸중 치료 6회 연속 ‘1등급’
順天교육지원청, 코로나19극복 마을단위 스포츠클럽 “도전! 순천 DO! 바퀴” 눈길
순천시 농업정책과, 2020사이버농업인 E-비즈니스 교육 열려 눈길
순천시, "타지 전입 시민, 90% 이상" 순천에 이사오길 잘했다 응답
순천시, 거붕그룹과 신대지구 의료기관 유치 협의서 교환
한국농어촌공사 순천광양여수지사, 코로나19에 대응한 능지은행사업 찾아가는 고객센터…
[기획보도 5탄]순천시 청소자원과, "순천시 11억3천 상당 입찰 수주 2개 환경업체"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