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5.02.24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순천시의회, 의원 및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2016. 09.22(목) 23:40확대축소

[순천/아침신문]이문석기자 = 순천시의회(의장 임종기)는 9월 20~21일 이틀간 순천만에코촌유스호스텔에서 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역량강화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의원 및 직원들이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정책대안을 연구하며, 의원 및 직원 간에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마련됐다.

  첫째 날에는 지방의회 및 의원 역량강화 방안과 순천시에 맞는 예산안 심사기법, 진정한 지방자치 방안에 대한 연수를 받았으며 둘째 날에는 의정스피치, 4대 폭력 예방교육,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습득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유용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졌다.

  특히, 순천시에 맞는 예산안 심사기법 시간에는 2016년도 예산서와 2015년도 결산서를 교재로 활용해 실제 순천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동감있는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심폐소생술 교육 시간에는 참여한 모든 의원들이 마네킹을 통해 실습을 하면서 응급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져 의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또한, 이번 연수는 지난해까지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진행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시의회에서 직접 추진하여 실시함으로써 예산절감 효과는 물론 순천시의회 실정에 맞게 알차고 내실있는 프로그램들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허유인 의원은 “우리나라가 선진 민주화로 가는 길은 지방분권 개혁임을 주창한 김중석 강사님의 지방자치 강의나 신해룡 박사님의 예산심사기법, 직접 실습까지 한 심폐소생술 교육 등 유익한 프로그램이 많아 빡빡한 일정임에도 재미있게 연수를 받았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임종기 의장은 “그간 의정활동 및 업무추진에 노고가 많은 의원 및 직원들을 격려하고 이번 연수를 계기로 의원과 직원 역량 강화 및 상호간 결집력을 강화하여 앞으로 의정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이번 연수를 통해 예산안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 의회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연수 기회를 확대해 의원 개개인의 전문성을 높여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순천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문석 jlms10240@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국립순천대학교, 글로컬대학 지산학연 네트워크협의회 개최
순천시, 임신·출산 관련 혜택 43종 한눈에 확인 가능
순천시, 2025년 따순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접수
순천시, 도시의 미래에 정책으로 투자한 순천시 효과는 ‘복리’로 돌아와
순천시의회, 최미희 의원 벼 재배면적 감축 계획 중단 강력 촉구
순천시, 축제위원회 개최 사계절 축제 로드맵 발표
국립순천대학교, 신입생 맞이 ‘프리스쿨’ 행사 성료 신입생 100명 캠퍼스 미리 방문
국립순천대학교, 입학 아동복지시설 청소년 위한 ‘세상의 모든 꿈’ 사업으로 지역 교…
순천시, 2025년 중대재해 예방 전직원 특별교육
순천시, 소상공인 자금난 해소 위해 대출이자 5% 지원
국립 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 2025년 동계 여·순사건 학술대회 개최
순천시, 소규모 다중이용시설 이동경사로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