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5.01.21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목포
나주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광
함평
무안
영암
진도
완도
신안

신안군, 세계자연유산 신안갯벌 국제적 생태교과서로 활용

- 해양수산부 한국의 연안 바닷새 서식지 복원 교육프로그램 추진 -
2024. 09.03(화) 17:20확대축소
[신안/사회]정순이 기자 =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세계유산 신안갯벌에서 해양수산부와 영국왕립조류보호협회(RSPB)의 교류협력사업인 바닷새 서식지 복원 교육프로그램이 추진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영국의 전문기관인 영국왕립조류보호협회를 초청하여 국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닷새 서식지 복원의 중요성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세계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갯벌’ 중 가장 넓은 면적과 중요성을 차지하는 신안갯벌은 지난 2021년 7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됐다. 전 세계에서 독특하면서도 가장 복잡한 수문학적 연안 퇴적체계와 높은 종 다양성을 가진 다양한 생태계와 전 지구적인 이동을 하는 철새의 부양에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프로그램의 강사로 초청된 영국왕립조류보호협회 관계자는 지난 2023년 국제 철새심포지엄에 참석하여 신안갯벌을 둘러보았고, 드넓은 갯벌과 수많은 바닷새에 대한 인상깊은 기억에 따라 신안갯벌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의 현장실습지인 신안갯벌은 수십년에 걸친 꾸준한 보호관리와 복원을 통해 갯벌유산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라면서 “이번 교육프로그램의 현장실습지로 선정된 만큼 살아있는 생태교과서인 신안갯벌을 전 세계인이 찾아볼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신안군, 퍼플섬에 ‘1억 카페’???
신안군, 목포무안신안축협 신안군장학재단에 3천5백만 원 기탁
신안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신안군, 증도-지도간(사옥도) 지방도805호선 개통 지역주민숙원사업 드디어 해결
신안군, 자은면 자원봉사자회 취약계층을 위한 ‘희망의 청소 봉사’ 활동 펼쳐
신안군, 1004섬 정원 미래를 이끌 정원해설사 교육생 모집
신안군, 햇빛과 바람으로 인구 대반전이 현실이 되는 신안군
신안군, ‘2025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 징수
신안군, (사)그린뉴딜E포럼 1,000만 원 상당의 초콜릿 전달
신안군, ‘섬 겨울꽃 축제’ 기간 연장
신안군, 전국 최초 1,000억 원 해상풍력 군민펀드 조성 업무협약 체결
신안군, 독특한 경지정리지구 용수로가 전국에서 유일한 맹그로브 적응 가능 갯벌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