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9.16(월) 17:17
시사 전남동부 전남서부 광주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국회 지면보기
순천일보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완도군, 해조류 특화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박차

해양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세미나 개최
2019. 09.26(목) 00:17확대축소

[완도/경제] = 완도군이 해조류를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기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23일 완도군청 상황실에서 신우철 완도군수와 학계 교수를 비롯한 해양수산과학원, ()전남생물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연구센터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조류를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국내 최고 해양치유산업 전문가인 ()웰캄 I&D 최미경 소장의 해양치유산업 소개 및 발전 방향에 대한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참여자 제안 및 종합 토론이 진행했다.


첫 번째 주제 발표에 나선 서울대학교 김수일 명예 교수는 해조류를 바이오 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품목 선정 및 생산, 소재 개발을 위해서는 시설 투자 및 연구 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며 해조류 바이오헬스 연구단지 운영위원회(가칭) 구성을 제안했다.


조선대학교 김춘성 교수는 해양치유 바이오 활성소재 개발 및 해양바이오산업 사업화로 해조류 자원의 고부가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완도군과 조선대가 협력이 필요하며, 해양식물자원 개발 통합 관리 및 개발 지원 전진기지 구축을 위해 해조류 유효성 평가센터 유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정기 전남도청 수산유통가공과장은 완도군이 추진하고 있는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은 전남형 블루이코노미 5대 프로젝트에 포함된 전략사업이며 조기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완도군은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전략으로 산업화가 가능한 해양바이오 핵심 기술 육성, 소재 확보 및 대량 생산체계 구축, 연구/생산 인프라 확충, 해양바이오산업 선순환 생태계 및 네트워크 구축등에 대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아울러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완도분원 유치, 프랑스 해양생물연구소와 생산/기술 교류를 위한 업무 협약, 해조류 건강·바이오 특구 확대 지정,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성공 개최등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완도군이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해양치유산업과 해양바이오헬스산업은 국가 정책에 부합하며, 다양하고 고품질의 해양치유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 최대 해조류 생산지인 완도에 가장 적합한 미래 산업이므로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고 역설했다.


완도군은 지난 4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발전투자협약 공모사업에 선정된 완도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의 총 사업비 182억 원 중 110억 원을 해양 바이오연구단지 기반 조성에 투자하여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문석 jlms1024@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순천시, ‘생활SOC 복합화 사업’ 국비 80억 원 확보
완도군, 해조류 특화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박차
보성군,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 위한 벼농사 종합평가회 개최
여수광양항만공사, '창업아이디어 해커톤' 항만물류업계 창업 물꼬 열다
광주은행, 사회적기업 및 어린이집∙유치원 퇴직연금 수수료 50% 감면 시행중
강진군, 실천적 관점에서 茶山정신에 대한 최초 논문 발표
진도군, 논 지력증진 위해 볏짚환원 군비 2억원 투입
곡성군, 토란 디저트 팜파티 ‘토란은 맛있다’ 개최
영광군, 청소년이 참여하는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 우리도 함께해요!
광주은행, ‘수리달이 환전·송금 페스티벌’ 경품 증정
전남테크노파크, 2019년도 전남 위기지역 중소기업 Scale-up R&D 지원사업 20억 기업지…
곡성 멜론, 추석 명절 선물로 각광 받아